매일매일 주식 시작전에 할 일
게재 : 2018.5.3
수정 : 2019.3.14
100% 안전한 주식은 없다
"보유분이 3000만원으로 300만원 수익을 낼 수 있는데 6000만원 어치 갖고 있으면 600만원이잖아. 이런 회사는 망할리가 없으니까... 올인!"
저는 나름대로 안전한 축에 드는 주식에 투자를 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예상치 못한 일이 터져 몇차례 크게 쓰라린 경험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서 투자금액의 일정부분은 물타기용으로 남겨두곤 합니다만 안전한 주식일수록, 보유한 회사에 대한 신뢰가 두터울수록 쉽게 쉽게 주식을 사버려 주식투자 초기에는 물타기용 자금을 남겨두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주식 충동구매를 막기 위한 방법
아침 9시 주식 장이 시작하는 것을 기다리면서 제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그 날 매매에 사용할 최대금액과 절대 손대지 말하야할 금액'을 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해놓은 금액은 메모지에 손글씨로 메모해서 눈앞에 놓아둡니다.
마음속으로만 정해놓은 숫자는 쉽게 바꿀 수 있지만 손글씨로 정해놓은 글자는 그 보다 건드리기 힘든 보호막 역할을 합니다. 물론 물타기 자금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있다는 전제하의 이야기입니다.
주식의 충동구매를 막고자 제가 사용하는 이 방법이 별 것 아닌 것 같아 보이겠지만, 실제로 100% 욕구를 저지할 수는 없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저는 여러차례 이 메모 덕을 봤습니다.
여러분에게도 똑같이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별 것 아닌 메모지 한장으로 소중한 자산을 지킬 수 있다면, 소중한 매매 타이밍을 한 번이라도 지킬 수 있다면 해볼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식 #자금 #안전 #충동 #물타기 #폭락 #손실 #보험 #주식노하우 #투자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