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브렐주사를 맞을 때 생길 수 있는 궁금증
게재 : 2018.3.21
수정 : 2019.3.14
사용 후 효과는 어떤지?
환자에 따라 느끼는 정도는 다르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강직성척추염이 증상이 좋아지긴 했으나 기대한 만큼은 아니었습니다.그럼에도 엔브렐을 맞고 있는 것에 매우 만족하고 있는 이유는 합병증세가 호전되었기 때문입니다.
주사를 맞기 전에는 합병증으로 나타난 포도막염 때문에 1년 중 절반은 눈이 잘 안보이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엔브렐 주사를 맞고 난 후로는 한 번도 갈 일이 없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중간에 엔브렐 치료를 중지했던 시기가 몇차례 있었는데 매번 그 때 마다 포도막염이 재발했었고 엔브렐 치료를 재개하면 다시 호전되곤 했습니다.
엔브렐 효과가 떨어지면?
현재 1주일 간격으로 주사를 맞고있는데 1주일이 지나서 다시 주사를 맞아야 하는 날이 되면 온몸이 힘들어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시간적 규칙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사를 맞는 날 힘들기도 하고, 하루 전날 힘들 때도 있습니다. 반대로 다음 주사를 맞는 날이 와도 힘들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주사를 맞고 피가 많이 날 때
배꼽에서 손가락 2~3개 떨어진 정도에 제대로 놓은 경우에도 피가 많이 난다면 대부분은 모세혈관을 찌른 경우라고 합니다. 저도 그러한 경우가 가끔 있는데 처음에는 겁이 나고 무서워서 부들부들 떨곤 했습니다만, 지금은 그냥 눈 꾹 감고 피가 멈출 때 까지 알콜솜으로 누르다가 잊어버립니다. 누구보다 더 그 마음은 잘 알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해진 날짜에 맞지 못 했을 때
엔브렐주사를 처음 맞게되면 병원에서 듣는 주의사항 중 한 가지가 주사 맞는 날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맞아야할 날에 맞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정해진 날짜를 지나쳤을 때
정해진 날짜를 지나쳤을 때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가능한 빨리 주사를 맞도록 합니다. 이 경우, 마지막으로 주사를 맞은 날을 기준으로 하여 다음 주사 맞는 날을 다시 계산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1주일 간격으로 매주 목요일에 주사를 맞아왔는데 날짜를 잘 못 계산하여 금요일에 맞게되었다면 그 다음 주사는 다음 금요일에 맞도록 합니다.
정해진 날짜보다 빨리 맞았을 때
주사를 맞는 날이 하루 정도는 앞당겨져도 괜찮다고 합니다. 딱 한번, 요일을 혼동하여 금요일에 맞아야 하는 주사를 목요일에 맞은 적이 있습니다. 당황해서 병원에 전화 문의를 했더니 하루 정도는 괜찮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다만, 이후 주사 맞는 날을 혼동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므로 다음 주사 맞는 날은 본래 대로 금요일에 맞도록 하는 것이 좋다는 말도 함께 들었습니다. 물론 혼동하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목요일로 전부 재조정해도 문제는 없답니다.
#엔브렐 효과 #엔브렐 사용기 #엔브렐 주사 #면역치료제 #면역관련 질환 #레미케이드 #휴미라
➔ | 강직성척추염을 앓고 있는, 또는 앓았던 유명인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