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대출이자계산기예금/적금이자 계산기평당가격 계산기제곱미터/평수 계산기부동산 꿀팁주식 꿀팁절약 꿀팁해외직구 꿀팁생활 꿀팁각종 리뷰통계자료세금 꿀팁취업 꿀팁서버 꿀팁구글 꿀팁

위내시경검사 비용과 과정

게재 : 2019.4.1
3주동안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다가 3년만에 위내시경검사를 하고 와서 적습니다.

위내시경검사 비용, 위수면내시경 비용은?

국가 암검진 제도를 통해 2년에 한번씩 저렴한 비용(검사비용의 10%만 자가부담)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10%로 지불한 비용이 8,900원이었습니다.

다만 이전 검사를 너무 고통스럽게 받은 탓에 이번에는 수면내시경 방식을 선택하여 추가로 40,000원의 수면내시경 비용이 추가되었습니다.
10%자가부담 위내시경+수면 비용
10%자가부담 위내시경+수면 비용
이 비용은 병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술전에 '검사 도중 이상 증상 확인시 추가 검사를 시행할지' 여부를 선택하게 되는데 아마도 대부분은 추가 검사를 원한다고 체크할 것입니다. 이러한 추가 검사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검사 검사과정은?

일정시간 금식을 하여 윗속을 비워놓아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미리 병원에 예약을 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주의사항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물은 마셔도 됩니다.

저는 반나절 금식후 오후 3시에 검사를 받았습니다.

제가 경험한 검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병이 있는지 등의 문진표 및 시술 동의서를 작성
  2. 상의만 환자복으로 환복
  3. 위장의 가스를 없애는 물약을 복용
  4. 수면마취제 투여를 위해 팔에 혈관주사기 삽입
  5. 내시경검사
  6. 잠이 깬 후 진료실에서 설명듣기

위내시경검사 검사시간은?

수면마취를 한 경우 1시간 안쪽으로 끝났습니다. 간호사 말에 의하면 실제 검사시간은 2~3분이이라고 합니다. 검사시작후 15분 정도 잠들어있다가 깨어났는데 그 과정에서 고통이나 불쾌감은 전혀 없습니다. 유일한 고통이라면 팔에 주사를 놓을 때 정도입니다.

잠에서 깬 후에도 약간의 멍한 느낌이 없어질 때까지 10분 정도 더 누워있었습니다. 축농증 수술 등 여타 수술시 경험했던 전신마취와 달리 마취가 풀릴 때의 힘든 경험도 없었고 숙면을 취한 것 처럼 가뿐하게 잠에서 깨어나 신기하기까지 했습니다.

사실 지난번 비수면마취 위내시경의 경우에는 지병으로 인해 자세를 남들과 같이 편안하게 취할 수 없었기 때문에 목에 내시경기구를 넣는 것이 너무 괴로웠습니다. 저 같은 케이스가 아니더라도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므로 한차례 경험해보고 못하겠다 싶은 사람이라면 그냥 수면내시경을 권하고 싶습니다.

참고로 비수면 내시경을 하면서 시술중 자꾸 입에 침이 고이고 위에 가스가 차는 걸 견디지 못하자 의사는 '이런식으로 하면 검사 못합니다'라고 말을 하고, 시간은 계속 흘러가고, 몸은 괴롭고 이러지도 못 하고 저러지도 못 하고 죽는 줄 알았습니다. 수면내시경이면 2~3분에 끝난다는데 비수면의 경우 저처럼 하면 2~3분이 아니라 10분 이상 걸리므로 참고바랍니다.

검사후 결과에 대해

3년전 ●●●●검진센터에서 검사를 받았는데 위에 약간의 염증이 있다며 몇주간 먹을 약을 처방받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위에 아무런 이상증상이 없었으며 자비로 시행한 종합건강검진이었기 때문에 위내시경검사 결과가 처방받은 내용을 친분이 있는 의료종사자에게 말해주니 의사중에는 위와 같은 상황에서 처방전 수입을 위해 필요없는 처방을 내는 경우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3년이 지나 이번 검사를 한 병원에서도 다음과 같은 말을 들었습니다.

'검사해보니 약간의 염증이 있으나 식사를 하는 모든 사람들은 위에 약간의 염증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 때문에 약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3년전 위의 상태와 지금의 위의 상태가 같을리가 없기 때문에 실제로 필요한 약을 처방받았는지는 확인할 길이 없지만 3년전 의사의 처방이 정말 필요에 의한 것이었는지 의구심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비수면내시경 #위내시경검사 #국가 암검진 제도 #검사 #수면내시경 #위검사
All copyrights by Fntec . 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