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ctl restart httpd와 systemctl reload httpd의 차이점
서버 설정의 변경을 적용할 때 사용 가능한 restart, reload
restart 명령어는 서버를 stop하고 start해주는 작업을 해줍니다. 그런데 현재 접속 상태에 따라서 이 과정이 빠르게 끝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몇십초 가량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이 시간동안에는 접속이 안되거나 이상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서 짧은 시간 동안이라도 서비스가 중지되는 것을 원치 않는 사람들에게는 특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reload는 언뜻 restart와 비슷해보이지만
아파치서버를 종료하지 않은채 conf 설정 파일들만 새로 갱신해준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 접속자들은 과거의 설정대로 접속을 유지한채 새롭게 연결되는 접속부터 서버의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결과적으로 이미 접속중인 사람들이 접속 중 문제를 겪는 일이 없게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메인 추가 등의 경우라면 restart 보다는 reload를 추천
모듈이 추가, 삭제되는 등의 변경점이 있다면 restart를 해줘야 좋을 수도 있습니다만 도메인을 추가하는 등 conf파일에서 간단한 수정이 일어난 경우라면 restart 보다는 reload 명령를 사용하여 서비스가 중지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restart #reload #아파치 #httpd #명령어 #재시작 #서버 #도메인 #설정
➔ | YUM으로 보안관련 업데이트만 업데이트하는 방법 | ➔ |